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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데미 시상식 주요수상작 예측

Tae in님 | 2015.02.22 12:03 | 조회 1045


다음 주 월요일이면 87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최종 승자들이 가려진다. 이미 열린 여러 시상식을 통해 수상 결과를 가늠할 수 있지만, 예측이 빗나가는 이변과 반전의 드라마도 기다려지는 시간이다. 8편의 작품상 후보를 중심으로, 총 10편의 영화를 통해 올해 오스카를 조망한다.

* 장편 극영화 중심입니다.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와 단편영화를 제외했습니다.
* '기타 수상' 항목은 주요 시상식과 영화제를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 '평단 반응' 항목은 평론가들의 평점을 모아 평균치를 보여주는
로튼토마토스닷컴(www.rottentomatoes.com)과 메타크리틱닷컴(www.metacritic.com)을 참조했습니다. 각각 100%, 100점 만점입니다.
* '박스오피스'는 북미 지역 기준으로 2월 15일 박스오피스모조(boxofficemojo.com) 자료를 참조했습니다.
* 노미네이션이 많이 된 영화 순서로 배열했습니다.



1. [버드맨]
"강력한 작품상 후보. 감독상, 남우주연상, 촬영상도 높은 가능성."

감독 :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배우 : 마이클 키튼, 에드워드 노튼, 나오미 왓츠, 엠마 스톤, 자흐 갈리피아나키스
오스카 노미네이션 : 9개 부문 -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촬영상, 음향 편집상, 음향상
기타 수상 : 골든글로브 뮤지컬-코미디 부문 남우주연상(마이클 키튼), 각본상(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외). 감독조합 감독상. 제작자조합 작품상. 촬영감독협회 촬영상(엠마누엘 루베즈키). 영국아카데미 촬영상. 전미 비평가 위원회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에드워드 노튼). 크리틱스 초이스 남우주연상, 각본상, 촬영상, 편집상(더글러스 크리즈, 스티븐 미리온), 음악상(안토니오 산체스). 뉴욕평론가협회 각본상, 촬영상. LA평론가협회 촬영상. 보스톤평론가협회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엠마 스톤), 각본상, 촬영상. 시카고평론가협회 남우주연상, 촬영상. 샌프란시스코평론가협회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각본상. 런던평론가협회 남우주연상
평단 반응 : 로튼토마토스 - 92%, 메타크리틱 - 88점
박스오피스 : 3,647만 달러(상영중)

현재 가장 유력한 작품상 수상 후보. 10월에 개봉해 11월에 서서히 상영관을 늘리며 분위기를 조성했고, 100명이 넘는 북미 지역 평론가들이 '올해의 베스트 10' 리스트 안에 이 영화를 포함시켰으며, 연말과 연초엔 다양한 시상식을 휩쓸고 다녔다. 가장 희망적인 징조는 지난 1월 24일에 열린 제작자조합 시상식. [버드맨]이 극영화 부문 작품상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2007년부터 2013년까지 지난 7년 동안, 제작자조합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수상한 작품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작품상을 수상했다.

이미 감독협회 시상식에서 감독상 트로피를 가져간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가 오스카에서도 다시 한 번 영광을 안을지도 궁금하다. 2000 ~ 13년의 감독협회 감독상 수상자 14명 중 11명이 오스카에서도 트로피를 가져갔으니 80%에 달하는 확률. 이냐리투 감독으로선 [바벨](2006) 이후 두 번째 감독상 도전으로, 만약 그가 수상한다면 작년 [그래비티](2013)의 알폰소 쿠아론 감독에 이어 2년 연속 멕시코 출신 감독이 감독상을 가져가게 된다.

남우주연상 부문도 주목할 만하다. 평생 아카데미 시상식과 인연이 없을 것 같았던 '전직 배트맨' 마이클 키튼은, 자신의 배우 경력을 투영한 듯한 [버드맨]의 리건 역으로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상태. 배우조합 시상식이 [사랑에 대한 모든 것]의 에디 레드메인에게 영광을 선사하긴 했지만, 키튼이 현재로선 가장 유력한 후보다. 작년에 [그래비티]로 촬영상을 수상한 엠마누엘 루베즈키가 올해도 트로피를 가져갈 확률이 높은 상태. 한편 남녀 조연상 부문에 에드워드 노튼과 엠마 스톤이 도전하고 있는데 [위플래쉬]의 J.K. 시몬스와 [보이후드]의 패트리샤 아퀘트라는 벽이 너무 높다.


2.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비주얼 부문의 절대 강자. 각본상도 가능성."

감독 : 웨스 앤더슨
배우 : 랄프 파인즈, 토니 레볼로리, 틸다 스윈튼, 시얼샤 로넌, 애드리안 브로디, 윌렘 대포, 에드워드 노튼, F. 머레이 아브라함, 빌 머레이, 주드 로, 하비 케이틀, 마티유 아말릭, 제프 골드브럼, 오웬 윌슨
오스카 노미네이션 : 9개 부문 -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음악상, 촬영상, 편집상, 미술상, 의상상, 분장상
기타 수상 : 베를린영화제 심사위원대상. 골든글로브 뮤지컬-코미디 부문 작품상. 작가조합 각본상(웨스 앤더슨, 휴고 기네스). 영국아카데미 각본상, 음악상(알렉상드르 데스플라), 미술상(애덤 스톡하우젠, 애너 핀녹), 의상상(밀레나 카노네로), 분장상(프란시스 해논, 마크 쿨리어). 크리틱스 초이스 미술상, 의상상. 뉴욕평론가협회 각본상. LA평론가협회 각본상, 미술상. 시카고평론가협회 각본상, 촬영상(로버트 D. 예먼), 미술상. 런던평론가협회 각본상.
평단 반응 : 로튼토마토스 - 92%, 메타크리틱 - 88점
박스오피스 : 5,910만 달러

배우 부문엔 단 한 명도 후보에 오르지 않았지만,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의 가장 큰 장점은 비주얼 분야. 웨스 앤더슨 특유의 시각적 쾌감이 빛나는 이 영화는 미술상, 의상상, 분장상 등에서 선전이 기대된다. 알렉상드르 데스플라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과 [이미테이션 게임] 두 영화로 모두 음악상에 노미네이션이 된 상태. 프랑스 출신으로 유럽과 할리우드와 아시아에 걸쳐 폭넓게 활동 중인 뮤지션으로 올해 트로피는 아무래도 그의 차지가 될 듯하다. 어떤 영화로 수상할지 그것이 관건. 2007년 [더 퀸](2006)을 시작으로 일곱 번째 오스카 도전이다.

웨스 앤더슨 감독이 트로피를 가져간다면 감독상 부문보다는 각본상 쪽일 가능성이 더 높다. 이미 작가조합 시상식 트로피를 확보한 상태. [보이후드]의 리처드 링클레이터와 [버드맨]의 이냐리투는 감독상 부문에선 앤더슨보다 우위지만, 각본상 쪽에선 앤더슨 쪽에 무게가 더 기운다. 20년 가까이 앤더슨과 함께 하고 있는 63세의 노장 촬영감독 로버트 D. 예먼이 처음으로 오스카 후보에 올라 [버드맨]의 루베즈키와 대결한다.

 

3. [이미테이션 게임]
"노미네이션은 대성공. 수상은 미지수."

감독 : 모튼 틸덤
배우 : 베네딕트 컴버배치, 키이라 나이틀리, 매튜 구드
오스카 노미네이션 : 8개 부문 -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각색상, 편집상, 음악상, 미술상
기타 수상 : 토론토영화제 피플스 초이스. 작가조합 각색상(그레이엄 무어)
평단 반응 : 로튼토마토스 - 89%, 메타크리틱 - 73점
박스오피스 : 7,966만 달러(상영중)


9개 부문 후보에 오른 [버드맨],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에 이어 '8개 부문 노미네이션'이라는 쾌거를 이루었지만, 실제로 수상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 일단 작품상 부문은 경쟁작들이 너무 쟁쟁하고, 처음으로 오스카 후보에 오른 남우주연상 부문의 베네딕트 컴버배치도 노미네이션에 만족해야 할 듯하다. 가장 가능성 있는 부문은 각색상. 2010년 베스트셀러 소설 '셜로키언'으로 주목받은 신예 그레이엄 무어(1981년생)는 첫 장편 시나리오인 [이미테이션 게임]으로 작가조합 시상식에서 각색상을 수상했다

 

4. [아메리칸 스나이퍼]
"사운드 부문, 수상 가능성"

감독 : 클린트 이스트우드
배우 : 브래들리 쿠퍼, 시에나 밀러
오스카 노미네이션 : 6개 부문 - 작품상, 각색상, 남우주연상, 편집상, 음향 편집상, 음향상
기타 수상 : 크리틱스 초이스 액션 영화 부문 남우주연상(브래들리 쿠퍼). 전미 비평가 위원회 감독상(클린트 이스트우드)
평단 반응 : 로튼토마토스 - 73%, 메타크리틱 - 72점
박스오피스 : 3억 413만 달러(상영중)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필모그래피에서 가장 논쟁적인 작품 중 하나이며 최고 흥행작인 [아메리칸 스나이퍼]는 현재 3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두며 박스오피스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중. 하지만 오스카에선 수상 가능성은 그다지 높진 않은 상태로, 흥행에 만족해야 할 듯하다. [용서받지 못한 자](1992)부터 [미스틱 리버](2003), [밀리언 달러 베이비](2004),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2006)에 이르기까지 오스카 후보에 오를 땐 항상 작품상과 감독상에 모두 이름에 올렸던 이스트우드는, 이번엔 감독상 노미네이션 없이 작품상에만 오른 상태. 브래들리 쿠퍼는 3년 연속 오스카 후보에 이름을 올렸지만, 수상은 힘들어 보인다. 전쟁 장면의 사운드 효과에 힘입어 음향상이나 음향 편집상 쪽에서 수상 가능성 있다.

 

5. [보이후드]
"작품상과 감독상 가능성. 여우조연상은 유력"

감독 : 리처드 링클레이터
배우 : 엘라 콜트레인, 에단 호크, 패트리샤 아퀘트, 로렐라이 링크레이터
오스카 노미네이션 : 6개 부문 - 작품상, 감독상,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각본상, 편집상
기타 수상 : 베를린영화제 감독상. 골든글로브 드라마 부문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패트리샤 아퀘트). 영국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 크리틱스 초이스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 뉴욕평론가협회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 LA평론가협회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 편집상(산드라 아데어). 보스톤평론가협회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편집상. 시카고평론가협회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 런던평론가협회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
평단 반응 : 로튼토마토스 - 98%, 메타크리틱 - 100점
박스오피스 : 2,521만 달러(상영중)

평론가들의 평점을 모아 평균을 내는 '메타크리틱닷컴'에서 메타스코어 100을 기록한, 2014년 북미 지역 평론가들이 가장 높게 평가했던 작품. 8편의 작품상 후보작 중 [버드맨]을 견제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작품이기도 하다. 감독상 부문에서도 [버드맨]의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와 경합을 벌일 듯. 리처드 링클레이터는 놀랍게도(!) 감독상 부문엔 첫 노미네이션인데, 한 편의 영화를 위해 12년의 세월을 거친 정성을 생각한다면 왠지 그에게 트로피를 건네야 할 것만 같다. 그런 의미에서, 세월의 흐름을 유려하게 엮어낸 편집상 부문도 [보이후드]에게 가장 적절한 보상 아닐까 싶다.

[트레이닝 데이](2001) 이후 두 번째 남우조연상에 도전하는 에단 호크는 올해는 조금 힘들 듯. 하지만 소년의 엄마로 등장하는 패트리샤 아퀘트는 수상이 유력하다. 첫 노미네이션에 큰 경사인 셈.

 

6. [사랑에 대한 모든 것]
"수상한다면... 남우주연상?"

감독 : 제임스 마쉬
배우 : 에디 레드메인, 펠리시티 존스, 데이빗 듈리스, 에밀리 왓슨
오스카 노미네이션 : 5개 부문 -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각색상, 음악상
기타 수상 : 골든글로브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에디 레드메인). 배우조합시상식 남우주연상. 영국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각색상. 뉴욕평론가협회 남우주연상
평단 반응 : 로튼토마토스 - 79%, 메타크리틱 - 72점
박스오피스 : 3,323만 달러(상영중)

관심이 모아지는 부문은 남우주연상 쪽. 오스카 배우 부문 수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배우조합 시상식은 마이클 키튼 대신 스티븐 호킹 역을 맡은 30대 초반의 영국 배우 에디 레드메인을 선택했다.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지난 10년 동안 배우조합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 수상한 10명의 배우는 모두 오스카에서도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과연 에디 레드메인이 그 전통을 이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에디의 상대역을 맡은 펠리시티 존스는 첫 노미네이션으로 만족해야 할 듯하다.

 

7. [위플래쉬]
"남우조연상은 거의 확실"

감독 : 다미엔 차젤레
배우 : 마일즈 텔러, J.K. 시몬스, 멜리사 베노이스트
오스카 노미네이션 : 5개 부문 - 작품상, 남우조연상, 각색상, 편집상, 음향상
기타 수상 : 골든글로브 남우조연상(J.K. 시몬스). 선댄스영화제 극영화 부문 작품상, 관객상. 배우조합시상식 남우조연상. 영국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편집상(톰 크로스), 음향상(Thomas Curley 외 2명). 뉴욕평론가협회 남우조연상. LA평론가협회 남우조연상. 보스톤평론가협회 남우조연상. 시카고평론가협회 남우조연상, 편집상. 런던평론가협회 남우조연상
평단 반응 : 로튼토마토스 - 95%, 메타크리틱 - 88점
박스오피스 : 1,042만 달러(상영중)

TV와 영화를 오가며 주로 조연과 단역을 맡았던 30년차 배우. 올해 환갑이 된 배우 J.K. 시몬스. 그는 [위플래쉬]에서 열정적인 음악 교사와 악당 캐릭터를 결합한 플레처 역으로 놀라운 연기를 보여주었고, 그의 서재는 수많은 시상식과 영화제에서 긁어온 30여 개의 트로피로 이미 가득 찬 상태다. 오스카가 아마도 마지막 수집처가 될 듯. 음향상과 편집상 부문도 가능성을 타진해본다.

 

8. [폭스캐처]
"작품상 후보에 오르진 못했지만…"

감독 : 베넷 밀러
배우 : 스티브 카렐, 채닝 테이텀, 마크 러팔로, 시에나 밀러, 바네사 레드그레이브
오스카 노미네이션 : 5개 부문 - 감독상,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각본상, 분장상
기타 수상 : 칸영화제 감독상
평단 반응 : 로튼토마토스 - 88%, 메타크리틱 - 81점
박스오피스 : 1,187만 달러(상영중)

작품상 후보에 오르진 못했지만 5개 부문 후보에 오른 [폭스캐처]. 이미 칸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베넷 밀러는 [카포티](2005)에 이어 두 번째로 오스카 감독상 후보에 올랐다. 수상 가능성이 높진 않지만, 다크호스로는 충분하다. 만약 이변을 일으킨다면 남우주연상 부문이 될 듯. 무표정한 코미디언 정도로 생각했던 스티브 카렐은 [폭스캐처]에서 역시 무표정한, 하지만 괴물 같은 캐릭터 연기를 보여준다. 남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마크 러팔로의 연기도 높이 살 만하지만, [위플래쉬]의 J.K. 시몬스가 너무 강력하다.


9. [셀마]
"주제가상 유력"

감독 : 에바 두버네이
배우 : 데이빗 오예로워, 카르멘 에조고, 오프라 윈프리, 톰 윌킨슨, 지오바니 리비시, 커먼, 쿠바 구딩 쥬니어, 팀 로스
오스카 노미네이션 : 2개 부문 - 작품상, 주제가상
기타 수상 : 골든글로브 주제가상(존 레전드, 커먼) . 크리틱스 초이스 주제가상
평단 반응 : 로튼토마토스 - 98%, 메타크리틱 - 89점
박스오피스 : 4,827만 달러(상영중)

2015년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후보에 오른 8편의 영화 중 한국 관객에게 가장 생소한 작품. 1965년 셀마에서 몽고메리까지 이어졌던 마틴 루터 킹의 역사적인 행진을 담은 작품으로, 작년에 작품상을 수상했던 [노예 12년](2013)의 맥을 잇는 작품이다. 작품상과 함께 주제가상 후보에 올랐는데, 존 레전드와 이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던 커먼이 함께 부른 'Glory'의 주제가상 수상이 유력하다. 물론 한국 관객들에겐 [비긴 어게인]의 'Lost Star'가 더 친숙하겠지만.

 

10. [스틸 앨리스]
"오로지 여우주연상"

감독 : 리처드 글랫저, 워시 웨스트모어랜드
배우 : 줄리안 무어, 알렉 볼드윈, 크리스틴 스튜어트, 케이트 보스워스
오스카 노미네이션 : 1개 부문 - 여우주연상
기타 수상 : 골든글로브 드라마 부문 여우주연상. 배우조합 여우주연상. 전미 비평가 위원회 여우주연상. 크리틱스 초이스 여우주연상. LA평론가협회 여우주연상. 시카고평론가협회 여우주연상. 샌프란시스코평론가협회 여우주연상. 런던평론가협회 여우주연상
평단 반응 : 로튼토마토스 - 90%, 메타크리틱 - 72점
박스오피스 : 463만 달러(상영중)

오로지 여우주연상 부문에 후보를 올렸지만, [스틸 앨리스]만큼 확실하게 수상이 예상되는 작품도 없다. 바로 줄리안 무어가 있기 때문. 칸, 베를린, 베니스 등 3대 영화제를 이미 평정했고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입성했으며, 평론가협회에선 여러 차례 최고의 여배우로 손꼽았지만 유독 오스카는 그녀에게 인색했다. [부기 나이트](1997)의 여우조연상 노미네이션에서 시작해 [엔드 오브 어페어](1999)에선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랐고, 2003년 시상식에선 [파 프롬 헤븐](2002)과 [디 아워스](2002)로 여우주연상과 조연상 후보에 동시에 올랐던 줄리안 무어. 이후 12년 동안 언제나 고감도 연기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던 그녀는, 2015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중년 여성 앨리스를 통해, 드디어 황금색 트로피를 거머쥐지 않을까 싶다. 경쟁자인 [와일드]의 리즈 위더스푼과 [내일을 위한 시간]의 마리옹 꼬띠아르는 이미 한 번씩 오스카 여우주연상을 경험한 배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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